이번 글에서는 공동인증서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동인증서 발급과 더불어 갱신, 가져오기 방법에 대해서도 설명드릴 예정이니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내용 꼼꼼히 잘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공동인증서 발급
은행이나 증권사 등 금융 앱을 통해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공동인증서 발급이 필수입니다. 하지만 방법이 어려워 신규 발급이 필요하거나, 유효 기간 만료로 갱신이 필요한 경우 이를 진행하는데 애를 먹으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공동인증서를 점차 보다 간편한 타 인증서나 대체 수단으로 교체하려는 움직임이 있기는 하지만 아직은 공동인증서가 아니면 서비스를 100% 다 이용할 수 없거나 또 다른 불편함이 생기기 때문에, 아직까지는 공동인증서가 필수적으로 필요한 상황이기는 합니다.
따라서 공동인증서를 발급, 갱신, 내보내기 하는 법을 잘 숙지하시어 꼭 필요한 시점에 공동인증서 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없으시기를 바랍니다.
공동인증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글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공동인증서와 관련된 자세한 내용들이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공동인증서 발급: 준비물
- 은행 앱 설치
- 보안 카드 또는 OTP (은행 내점 통한 발급 필요)
- 본인 계좌 번호
공동인증서 발급을 위해서는 먼저 위 3가지 사항을 준비해야 합니다. 해당 사항들만 잘 준비가 된다면 공동인증서 발급 준비는 모두 완료되었다고 보셔도 괜찮습니다.
보안 카드나 OTP가 없다면 공인인증서 발급이 불가능합니다. 보안 카드나 OTP는 최소 1번 이상의 은행 내점을 통해 오프라인으로 사전에 미리 발급받아야 한다는 점을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공동인증서 발급: 진행 방법
- 은행 앱 접속
- ‘인증센터’ 클릭
- ‘인증서 발급/재발급’ 클릭
- 인증서 종류 선택 (은행/보험용)
- 개인 정보 입력, 약관 동의
- 본인 인증 (보안 카드 또는 OTP 인증)
- 고객 정보 입력 후 발급 인증서 저장
공동인증서 발급 순서는 위와 같습니다. 절차별로 하나씩 구체적으로 설명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본인이 거래 중인 은행의 홈페이지나 앱에 접속한 뒤, ‘인증센터’라고 되어 있는 버튼을 클릭합니다. ‘인증센터’를 누르시고 나면 ‘인증서 발급/재발급’이라고 써있는 부분이 있을 텐데 이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인증서 발급/재발급’을 정상적으로 클릭하셨다면 일반적으로는 이제 ‘인증서 종류’를 선택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대부분의 경우라면 무료로 이용이 가능한 ‘은행/보험용’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수수료 4,400원을 지불하고 1년간 이용 가능한 범용 공인인증서도 있는데요. 인터넷 뱅킹만 사용하신다고 하면 범용 공인인증서까지는 보통 필요하지 않습니다.
인증서 종류를 선택했다면 이어서 본인의 개인 정보를 입력하고 약관에 동의하시면 됩니다. 약관에 동의하고 나면 본인 인증, 보안 카드 또는 OTP 인증 등이 진행됩니다.
여기까지 진행하고 나면 마지막 단계인 고객 정보 입력, 발급 인증서 저장 장소 선택 단계로 넘어갑니다. 발급 절차 자체는 아주 어렵지는 않기 때문에 설명만 잘 따라오셨다면 무리 없이 누구나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공동인증서 갱신
그렇다면 공동인증서 갱신은 어떻게 하면 될까요? 공동인증서는 보통 1년마다 유효 기간이 만료되기 때문에 매년 갱신을 통한 유효 기간 연장이 필요합니다.
다소 번거로운 절차이기는 하지만 그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공동인증서 갱신 없이는 온라인 뱅킹 이용이 어려우므로 불편하시다리도 꼭 매년 1번은 공동인증서 갱신을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공동인증서 갱신: 진행 방법
- 은행 앱 접속
- ‘인증센터’ 클릭
- ‘인증서 갱신’ 클릭
- 갱신할 인증서 선택
- 보안 매체, 계좌 번호 입력
- 고객 정보 입력
- 공동인증서 암호, 저장 위치 선택
공동인증서 갱신 방법은 위와 같습니다. 구체적으로 하나씩 화면을 보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까 말씀 드린 ‘인증센터’를 다시 들어가 보시면 ‘인증서 발급/재발급’ 외에도 ‘인증서 갱신’이라는 버튼이 보이실 겁니다. 공동인증서 갱신을 위해서는 이걸 클릭하시면 됩니다.
이제 갱신, 즉 유효 기간을 연장하시고자 하는 인증서를 선택합니다. 대상 인증서를 선택한 뒤 보안 매체, 계좌 번호를 입력합니다. 그 다음에는 고객 정보를 입력하고, 공동인증서 암호와 공동인증서 저장 위치를 선택하면 됩니다. 저장 위치는 하드디스크 또는 USB 등 외부 입력 매체 등으로 선택 가능합니다.
이때 주의해야 할 점이 하나 있습니다.. 은행에서 최초로 인터넷 뱅킹 서비스를 신청할 때 만들어둔 아이디를 입력하셔야 한다는 점입니다.
다만 해당 아이디가 잘 기억이 나지 않는다고 너무 걱정하시지는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이 경우에는 계좌 번호 확인 등의 절차를 통해 본인의 아이디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공동인증서 가져오기
만약 PC로 공동인증서 발급을 받으신 경우, 이를 핸드폰에서도 쓰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때는 ‘공동인증서 가져오기’라는 기능을 활용하시면 됩니다.
반대로 핸드폰에서 공동인증서를 받은 경우는 어떨까요? PC에서 해당 인증서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마찬가지로 ‘공동인증서 가져오기’를 통해 핸드폰에서 PC로 공동인증서를 복사해와야 합니다.
‘공동인증서 가져오기’ 기능은 본인이 공동인증서를 발급받은 기기 외에 다른 기기에서도 해당 인증서를 이용하고 싶을 때 쓰는 기능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공동인증서 가져오기: 진행 방법
- 은행 앱 접속
- ‘인증센터’ 클릭
- ‘인증서 복사’ 또는 ‘인증서 내보내기/가져오기’ 클릭
- ‘PC → 스마트폰’ 또는 ‘스마트폰 → PC’ 클릭
- 16자리 인증 번호 입력
공동인증서 가져오기 방법은 위와 같습니다. 마찬가지로 화면을 보면서 하나씩 살펴볼까요?
이번에도 ‘인증센터’에 들어가시면 됩니다. 여기서 ‘공동인증서 복사’ 또는 ‘공동인증서 내보내기/가져오기’를 누르시면 공동인증서 가져오기가 가능합니다.
공동인증서를 본인 PC로부터 스마트폰으로 복사하고 싶으신 분들은 ‘PC → 스마트폰’을 클릭하시면 되고, 반대로 스마트폰에서 PC로 복사하고 싶으신 분들은 ‘스마트폰 → PC’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이때 16자리 인증 번호라는 것을 입력하라고 뜨는데, 공동인증서를 최초 발급 받은 기기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이걸 공동인증서를 복사받는 기기에 입력하시면 공동인증서 내보내기가 완료됩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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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무리
이번 글에서는 공동인증서 발급 방법에 대해 함께 살펴보았습니다. 공동인증서 발급과 더불어 갱신, 가져오기 방법에 대해서도 설명드렸으니 궁금하셨던 분들은 참고되셨길 바랍니다.